교사자료실

루루의 몽키랜드

루루의 몽키랜드를 출시하며…

루루의 몽키랜드

루루와 함께 살아있는 법을 체험해 보세요!

<루루의 몽키랜드>는 법이 없는 세상에 던져진 어린 원숭이 루루가 스스로 법을 세워 나가면서 법치주의 사회를 이뤄나가는 게임입니다.

법과 함께 생사고락을 같이 하면서 어린이들이 살아 움직이는 법을 맛보며 자연스럽게 법과 사회의 밀접한 관계를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루루의 몽키랜드의 특징

  • 첫째, 법이 만들어지고 적용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법의 역사를 짚어나가며 인류의 역사를 고찰할 수 있습니다.
  • 셋째, 법과 관련된 어려운 용어를 쉽게 이행할 수 있습니다.

루루의 몽키랜드 활용방안

루루의 몽키랜드는 어린이들이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 법의 중요성을 익혀나가고 새로운 법이나 새로운 판결이 갖는 의미를 자기 머리로 해석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다음에 제시한 활용 가이드를 토대로 어린이들이 법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수 Level 퀘스트 배경 학습목표 시간
1회차

1. 필요한 法

Level 1~10

1-1

1-2

원시 공동체
  • 인간은 사회적 동물임을 이해한다.
  • 사회 갈등이 일어나는 요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40분
2회차

1-3

1-4

  • 사회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음을 이해한다.
  • 사회구성원들이 법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40분
3회차

2. 소중한 法

Level 11~20

2-1

2-2

초기 농경 단계
  • 법의 주체를 생각하며 이를 통해 민주주의 개념을 이해한다.
  • 법이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 근거를 이야기할 수 있다.
40분
4회차

2-3

  • 법이 개인의 생명과 재산, 자유와 평등을 지키기 위한 것임을 이해한다.
  • 법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이야기할 수 있다.
40분
5회차

3. 함께하는 法

Level 21~30

3-1

3-2

3-3

농경 및 상업 발저 단계
  • 국회의 역할을 이해한다.
  • 경찰청의 역할을 이해한다.
40분
6회차

3-4

3-5

  • 검찰청의 역할을 이해한다.
  • 법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공정한 재판의 필요성을 이야기할 수 있다.
40분
7회차

4. 살아있는 法

Level 31~40

4-1

4-2

산업화 단계
  • 교육권에 대해 이해하고, 그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노동권에 대해 이해하고, 그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40분
8회차

4-3

  • 환경권에 대해 이해하고, 환경관련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력할 수 있다.
40분
9회차

5. 정의로운 法

Level 41~50

5-1

정보화 단계
  • 법이 사회적 정의에서 벗어났을 때, 개인과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 무엇인지 이야기할 수 있다.
40분
10회차

5-2

  • 사회적 정의에서 벗어난 법을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바로잡아 나가야 하는지 생각해보고, 자신의 견해를 피력할 수 있다.
40분

교육계획안 운영관리

본 교육계획안은 인터넷 상의 법사랑 사이버랜드 사이트 내에 수록된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여 법에 대해 이해하고 활동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유치원 하루 일과에서 본 교육계획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고자 하였습니다.

  • 1단계, 법사랑 도서관의 자료를 보며 법에 대해 인식하고 이해하기
  • 2단계, 법사랑 도서관, 유아놀이터, 어린이 세상의 여러가지 콘텐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전개하기
  • 3단계, 법에 대한 유아들의 생각을 정리하는 활동으로 마무리하기
  • 4단계, 주제와 관련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풍부하게 활용하여 확장하기

교육계획안 유의사항

법사랑 사이버랜드를 활용한 교육계획안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여야 하므로 교실의 컴퓨터 영역 혹은 대집단 활동용 컴퓨터와 인터넷 환경을 미리 점검하여 수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합니다.


교실 내 유아가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없는 경우, 교사는 대집단 모임 시간에 법사랑 사이버랜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필요한 내용을 보여주고, 관련한 콘텐츠를 활용한 교재 및 교구를 따로 제작하여 충분히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콘텐츠는 생활 속 주변 사건에 대해 다 함께 토의해보는 활동 등으로 적절하게 재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합니다.


참고자료는 각 유치원과 교실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히 변형, 혹은 재구성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